질의응답

특정한 전공의 학생만 지원 가능한가요?

Design for Unity/통일디자인랩은 입학지원자의 학부 전공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. Design for Unity/통일디자인랩에서 생각하는 디자인 (design)은 디자인 씽킹 (design thinking)과 같은 디자인 기반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, 공공 서비스 디자인 (public service design)과 같이 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만드는 정책과 제도 등 전통적인 디자인을 너머 보다 광의의 차원에서의 디자인의 개념을 지향합니다. 학부가 디자인 계열인 학생 뿐만 아니라 비디자인 계열 – 인문사회, 공학, 상경, 예체능 등 – 의 전공자도 마찬가지로 입학하여서 폭넓은 차원에서의 사회적 디자인, 사회 통합을 위한 서비스/정책/제도 개발, 남북의 평화적 통일과 그 이후 주민간의 화합에 기여하는 여러 활동을 비교적 자유롭게 펼치고 연구할 수 있습니다.

전일제 직장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입니다. 지원 가능한가요?

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학사운영규정에 따라 통일디자인랩의 수업 과정은 주간/야간/주말 및 계절제 수업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주중 낮시간에 직장에서 근무하고,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수업에 참석하여 학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직장인의 경우 입학 전후에 필히 교수와 상담하기를 권고합니다.

입학 지원시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?

Design for Unity/통일디자인랩에 입학지원할 때 요구되는 포트폴리오는 전통적인 디자인 계열에서 말하는 포트폴리오와는 달리 지원자가 그동안 자신의 노력과 열정을 쏟아 얻은 성과들의 목록으로 구성하여 내시면 됩니다. 아래에 있는 몇 개의 사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학교 내외에서 발표한 연구 논문 (졸업 학위 논문, 발표논문, 저널 게재 논문 등)
  • 자신이 직접 만든 앱과 같은 제작물
  • 자신이 직접 참여해서 구상한 서비스, 정책, 제도, 상품 기획안
  • 각종 공모전이나 경진대회의 출품 또는 수상 결과물
  • 디자인 전공자의 전통적 의미의 디자인 포트폴리오

입학하면 남북통일에 관련된 디자인 연구만 수행하나요?

Design for Unity/통일디자인랩은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소속의 랩으로서 입학 후에 사용자 경험 (User Experience), 서비스 디자인 (Service Design), 고객 경험 (Customer Experience)과 같은 경험디자인 분야의 공부를 합니다.

특히 Design for Unity란 랩 명칭이 상징하듯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분열과 갈등 – 지역갈등, 세대갈등, 남녀갈등, 사람과 자연간의 갈등(환경문제) 등 – 을 해소하기 위한 연구에 집중합니다. 또한 디자인씽킹과 경험 디자인에 토대를 둔 공공 서비스 디자인, 국가 정책 디자인 등 사회적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남북통일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주제가 아니더라도 연구할 수 있습니다.

졸업생의 진로는 어떤 방향인가요?

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에 디자인적 전문성으로 기여할 인재를 찾는 곳, 재화/서비스/정책/제도/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에서 경험 디자인의 전문성이 필요한 곳이면 모두 취업의 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남북통일과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있는 기관/단체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공공성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, 공공 기관, 민간 단체는 Design for Unity/통일디자인랩에서 쌓아올린 역량을 발휘해 볼 좋은 대상  입니다.

문의게시판

궁금하신 사항은 이곳에 남겨주십시오.